영남대학교 실험동물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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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영남대학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15년 10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입시 및 학사 업무 처리

입시전형 업무,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및 학교행정 업무, 외국인 유학생 관리 등

다. 각종 서비스 제공

장애학생 지원, 장학금 업무, 도서 대출 반납 및 이용자 관리, 생활관생 관리, 수강생 학사관리(사회교육원, 외국어교육원, 한국어교육원, 사범대학교육연수원), 취업 지원, 보건관리, 학자금 대출 등

라.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 등

마. 개인영상 정보

시설안전 및 범죄예방의 목적의 교내 CCTV 영상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영남대학교가 처리 하는 개인정보는 영남대학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홈페이지 개인정보 처리 항목" 과 소관업무를 수행하는 "학사 · 행정 개인정보 처리 항목"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홈페이지 개인정보 처리 항목

영남대학교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영남대학교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사이트"(이하 "홈페이지")에 공통 적용되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홈페이지, 이메일 등을 통한 수집 정보

이용자 여러분은 홈페이지 회원가입, 우편, 전화 또는 온라인 게시 등의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유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기재한 사항은 홈페이지 관리 · 운영 목적 범위 내에서 다른 사람들이 조회 또는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 여러분이 기재한 사항은 관련 법규에 근거하여 필요한 다른 사람과 공유될 수 있으며, 관련법령의 시행과 정책개발의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관련 법규 이외의 타 기관과 공유되거나, 필요에 의하여 제공될 경우, 여러분에게 정보제공에 대한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 취득

영남대학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취득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이러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 ~ 제73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 학사 · 행정 개인정보 처리 항목

영남대학교는 고등교육법에서 정의된 소관업무(입시 및 학사 업무 처리, 각종 서비스 제공 등)를 수행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영남대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제2항의 학사 · 행정 개인정보 처리 항목은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제2항의 홈페이지 개인정보 처리 항목은 2년 동안 보유하며 재동의 시 회원탈퇴 시까지 보존합니다.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 조사 종료 시까지,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 ·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 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가. 홈페이지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보유 기간 : 2년, 재동의 시 홈페이지 탈퇴 시 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 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 ·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 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소관업무(학사 · 행정)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관계법령에서 정의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까지만 보유하며,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영남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상기 규정에도 불구하고 목적 외 이용 및 다른 기관에 제공 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령에 의거하여 목적 외 이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영남대학교 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 또는 제3자 제공 현황(10일 고지)]

5. 개인정보처리 위탁

영남대학교는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제한된 범위에서 타 업체에게 위탁하여 관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위탁 시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영남대학교개인정보 취급 위탁 현황]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영남대학교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영남대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 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영남대학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나. 파기 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 연간 개인정보보호 업무 추진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업무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고유식별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영남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 개인정보 노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사이버안전센터가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교육사이버안전센터와의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24시간 365일 보안 관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사.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자.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운영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 목적

  • 교내 시설안전, 화재예방 및 범죄예방 등

나. 설치 대수

  • 옥내 1301개, 옥외 177개

다.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 교내 건물 내·외부, 주차장

[영남대학교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현황 상세 보기]

라.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영상정보 관리 책임자 : 총무처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영상정보 관리 담당자 : 총무팀 개인정보 보호(관리적) 담당자

마.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연속촬영/녹화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총무팀 통합경비시스템 상황실

바.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총무팀 통합경비시스템 상황실

사.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 신체 ·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아.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 · 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9. 개인정보 보호 조직 및 책임자

영남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조직 구성하여 운영 중이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보주체께서는 영남대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영남대학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및 담당자의 연락처
구분 부서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총무처 처장 053) 810-2571 privacy@yu.ac.kr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총무팀 팀장 053) 810-1291 dgjung@ynu.ac.kr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관리적 총무팀 팀원 053) 810-1292 jjin@yu.ac.kr
기술적 총무팀 팀원 053) 810-1771 hosik@yu.ac.kr

10.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 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영남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 )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 청구 절차

열람 청구 절차
청구 청구
(정보주체)
서식에 따른 청구 개인정보보호 분임 책임자
(보유 팀장)
(7일 이내 결정통지서 송부)
열람시행
(청구 접수 후 15일 이내)

나. 개인정보 정정 · 삭제 청구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정정 청구 절차(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

열람 청구 절차
청구 청구
(정보주체)
서식에 따른 청구 개인정보보호 분임 책임자
(보유 팀장)
(15일 이내 결정통지서 송부)
(※ 1회에 한하여 연장 가능)

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영남대학교에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영남대학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 시, 본인임을 증명 할 수 있는 증명서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이 불가능한 것)을 첨부하여야 하며, 대리인인 경우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11.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의 정정 및 청구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에 따라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처리자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해당 개인정보 처리자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장소 및 정정 청구지는 개인정보파일별 담당 보유부서로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명 연락처 부서명 업무명 연락처 부서명
학적관리 053)810-1064 수업학적팀 졸업관리 053)810-3767 대학원행정실
수업관리 053)810-1093 수업학적팀 취업관리 053)810-3766 대학원행정실
성적관리 053)810-1095 수업학적팀 교원인사관리 053)810-1107 교원인사팀
장학관리 053)810-1140 장학팀 직원인사관리 053)810-1309 직원인사팀
등록관리 053)810-1277 출납팀 급여관리 053)810-1268 회계팀
졸업관리 053)810-1063 수업학적팀 회계관리 053)810-1267 회계팀
교직관리 053)810-1073 교무팀 발전기금관리 053)810-1033 대외협력관리팀
학생관리 053)810-1138 학생지원팀 연구관리 053)810-1183 산학연구관리팀
취업관리 053)810-1047 취업지원팀 한국어교육원 053)810-7883 유학생지원팀
Y형인재관리 053)810-1038 경력개발팀 사회교육원 053)810-4967 사회교육원
행정실
현장실습관리 053)810-1041 경력개발팀 병사관리 053)810-1842 직장예비군
학적관리 053)810-3767 대학원행정실 생활관관리 053)810-1815 생활관행정실
수업관리 053)810-3755 대학원행정실 입학관리 053)810-1088 입학팀
성적관리 053)810-3755 대학원행정실 교육포털관리 053)810-1122 교육개발지원팀
장학관리 053)810-3754 대학원행정실 홈페이지관리 053)810-1742 학사정보팀
등록관리 053)810-3754 대학원행정실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영남대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영남대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영남대학교 실험동물센터(이하 '센터')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컨텐츠 등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약속하여 규정함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웹사이트의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및 동의를 통해 회원 가입된 이용자는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센터'는 합당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은 제 1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제 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 별 약관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 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라 함은 '센터'에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공급되는 각종 정보를 말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웹페이지의 약관에 동의한 뒤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3. '아이디'라 함은 회원의 식별을 위해 회원이 기재하고 '센터'가 승인하는 조합을 의미합니다.
  4.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비밀번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관리자'라 함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하여 '센터'에서 선정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6. '탈퇴'라 함은 회원이 회원가입 후 이용계약을 종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위의 '센터' 이용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합니다" 를 클릭하시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센터'가 승인함으로써 성립합니다.
  3. 회원의 자격요건은 '센터'의 회칙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 6조 (이용신청)

이용신청은 온라인으로 서비스에 접속한 후 다음 사항을 회원등록 양식에 기재하여 신청합니다.
회원등록 양식 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주소, 유선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제 7조 (이용신청의 승인)

  1. '센터'는 회원이 제 6 조에서 정한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때 승인합니다.
  2.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3) 기타사항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인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1)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2.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3. 3) 회원 등록시 필요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4. 4)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5) 기타에서 정한 이용 신청 자격 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제 8조 (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등록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지체 없이 온라인 수정을 해야 합니다.

제 3장 서비스 이용

제 9조 ('센터'의 의무)

'센터'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 10조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센터'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제 11조 (서비스 전반에 관한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내용별로 '센터'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 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센터'의 사전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13조 (게시물의 저작권, 초상권, 지적소유권 등)

  1. 회원이 해당 웹사이트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이 소유하며, '센터'는 별도의 계약 없이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2. 회원이 해당 웹사이트 내에 게시한 모든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및 기타 권리와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게시한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게시물의 저작권을 가진 회원이 요청할 경우 '센터'는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기관/회사명>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4) 제 3 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5) 불건전한 자료를 홍보할 경우
    6.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5. '센터'에서 게시한 게시물, 사진 등에 대한 저작권, 초상권,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됩니다.

제 14조 (서비스 이용기간)

'서비스'의 이용은 '센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센터'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센터'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5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센터'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4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16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전자우편을 통해 '센터'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센터'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일정기간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4. 같은 사용자가 다른 이름, 별명으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6.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7.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8. 기타 '센터'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제 5장 손해배상 등

제 17조 (손해배상)

'센터'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조항)

  1. '센터'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9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00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제 6장 개인정보 보호 등

제 20조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은 회원이 필요한 경우 회원정보수정 메뉴를 이용하여 행할 수 있습니다.

제 21조 (개인정보 보유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가입시점 부터 제 16조에 의한 탈퇴시점 까지로 합니다.

부칙

(시행일) 이 약관은 0000년 00월 00일부터 시행합니다.